본문 바로가기

Speaking Drill Exercise/Advanced (고급)

시간부사절 연습 1

 


부사절
(Adverbial Clauses)이란, 문장 전체에서 부사의 역할을 하는 접속사가 이끄는 절이다. 절을 이끄는 대표적인 부사접속사는, because, when, after, while, until, if, unless, while, even if, Although 등이 있다. 이들 뒤에다 Subject(주어) + Verb(동사)를 붙여서 부사절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I couldn’t go to work because my cat got sick.

(고양이가 병이 나서 회사에 못 갔어.)

 

We’ve known each other since we were in high school.

(우리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서로를 알아왔다. )

 

부사구의 위치는, 위와 같이 문장 끝에 올 수도 있고 다음과 같이 앞으로 올 수도 있다. , 앞으로 나올 때는 뒤에 콤마를 붙여야 한다.

 

Because my cat got sick, I couldn’t go to work.

(고양이가 병이 나서 회사에 못 갔어.)

 

Since we were in high school, we’ve known each other.

(우리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서로를 알아왔다. )

 

오늘은 이렇게 많은 부사절 중 시간과 관계 있는 시간 부사절을 연습해보도록 하자. 시간부사절은 보통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when
as soon as
until
before
after
the last time
the first time       S(
주어) + V (동사)
the next time
the moment
the minute
while
since

 

~ 할 때
~
하자마자
~
할 때까지
~
하기 전에
~
한 후에
마지막으로 ~ 할 때
처음으로 ~ 할 때
다음 번에 ~할 때
~
한 그 순간
~
한 그 순간
~
하는 동안
~
한 이후로 쭉

 

여기서 몇 가지를 기억해두도록 한다.

 

*시간부사절에서는 미래시제를 쓸 수 없다. 과거일 때는 과거시제를 쓰고, 현재일 때는 현재시제를 쓰지만 미래 일 때는 미래대신 현재시제를 쓴다. 이건 If, unless, as long as 같은 접속사가 이끄는 조건 부사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When I first met her, I didn’t like her that much.

(내가 처음 그녀를 만났을 때, 난 그녀를 그닥 좋아하지 않았다.)

When I see her later, I’ll tell her that.

(나중에 그녀를 보게 되면, 그녀에게 그걸 말해줄게.)

 

두 번째 문장의 시제는 미래이지만 부사절 안에서는 현재시제를 쓴걸 기억해두자.


*While
절에는 보통 진행형을 쓰면 자연스럽다.

 

While I was walking down the street, I bumped into her.

(내가 거리를 걸어가고 있을 때, 나는 그녀와 우연히 만났다.)

 

*전에 since 절 연습 하기에서도 설명했지만 since 절이 “~한 후로 계속, 의 의미 일 때는 보통 과거 형 시제를 쓴다. since에는 또한 because 의 뜻으로 쓰일 때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Since I graduated, I’ve been working here.

(졸업 후로는 쭉 여기서 일해오고 있다.)

 

Since we were all having fun, we didn’t want to call it quits.

(우리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던 터라 끝내고 싶지 않았다.)

*call it quits = call it a day 끝내다

 

이제 연습을 시작해보자. 일단 오른쪽의 한글과 비교해보며 영문을 큰소리로 읽으면서 머리 속으로 정리해본다. 위의 주의할 사항을 기억해가며 여러 번 연습을 한다.

 

1

when you see her later

1

너가 학교에서 나중에 그녀를 보게되었을 때

2

when I smelled the flowers

2

내가 꽃향기를 맡았을때

3

after I finish school in 2 years

3

내가 2년 후 학교를 마친후

4

the moment I walked in earlier

4

내가 아까 들어선 순간

5

before I graduate next year

5

내가 내년에 졸업하기전에

6

right before I graduate next year

6

내가 내년에 졸업하기 바로 직전에

7

as soon as I met her last year

7

내가 작년에 그녀를 만나자 마자

8

as soon as I get up tomorrow
morning

8

내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9

as soon as you see her later

9

나중에 니가 그녀를 보게되자 마자

10

the second time I went there

10

내가 거기 두번 째 갔을 때

11

as soon as I arrived here yesterday

11

내가 어제 여기 도착하자마자

12

before he took a test last week

12

그가 지난 주에 시험을 보기 전에

13

when he called me

13

그가 나에게 전화했을 때

14

the next time I go to Paris

14

다음번 파리에 갈 때는

15

since I met him

15

그를 만난 이후로 쭉

16

the last time I came here

16

지난 번 여기 왔을 때

17

while I was walking down the
street yesterday

17

내가 어제 길을 걸어 내려가고 있는 동안

18

While I am listening to music
tomorrow

18

내가 내일 음악을 듣고 있는 동안

19

since I saw her

19

내가 그녀를 본 이후로 쭉

20

since I came back to Korea

20

내가 한국에 돌아온 이후로 쭉

21

the first time I visited my aunt

21

내가 우리 이모를 처음 방문했을 때

22

the first time I visited my aunt in LA

22

내가 엘에이에 있는 우리 이모를 처음 방문
했을 때

23

until I finish my homework later

23

내가 나중에 숙제를 끝낼 때까지

24

until I arrived in New York last week

24

내가 지난 주 뉴욕에 도착했을 때까지

25

the last time I went to a concert

25

내가 지난 번 컨서트에 갔을 때

26

before I left for work this morning

26

내가 오늘 아침 출근하기 전에

27

after I get a driver's licence this
 summer

27

내가 이번 여름 운전 면허를 딴 이후에

28

until you showed up at the
restaurant

28

니가 식당에 나타났을때 까지

29

since you moved in this
neighborhood

29

내가 이 동네로 이사온 이후로 쭉

30

until I got the job last year

30

내가 작년에 이 직업을 구할 때까지

 

이제 한글만 보고 입으로 말해본다.


1

니가 나중에 학교에서 그녀를
보게되었을 때

 

2

내가 그 꽃향기를 맡았을때

 

3

내가 2년 후 학교를 마친후

 

4

내가 아까 들어선 순간

 

5

내가 내년에 졸업하기전에

 

6

내가 내년에 졸업하기 바로 직전에

 

7

내가 작년에 그녀를 만나자 마자

 

8

내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9

나중에 니가 그녀를 보게되자 마자

 

10

내가 거기 두번 째 갔을 때

 

11

내가 어제 여기 도착하자마자

 

12

그가 지난 주에 시험을 보기 전에

 

13

그가 나에게 전화했을 때

 

14

다음번 파리에 갈 때는

 

15

그를 만난 이후로 쭉

 

16

지난 번 여기 왔을 때

 

17

내가 길을 걸어 내려가고 있는 동안

 

18

내가 내일 음악을 듣고 있는 동안

 

19

내가 그녀를 본 이후로 쭉

 

20

내가 한국에 돌아온 이후로 쭉

 

21

내가 우리 이모를 처음 방문했을 때

 

22

내가 엘에이에 있는 우리 이모를 처음 방문
했을 때

 

23

내가 나중에 숙제를 끝낼 때까지

 

24

내가 지난 주 뉴욕에 도착했을 때까지

 

25

내가 지난 번 컨서트에 갔을 때

 

26

내가 오늘 아침 출근하기 전에

 

27

내가 이번 여름 운전 면허를 딴 이후에

 

28

니가 식당에 모습을 드러내기 전까지

 

29

내가 이 동네로 이사온 이후로 쭉

 

30

내가 작년에 이 직업을 구할 때까지

 





2011/06/15 - [Basic English 123] - Since 문장 연습하기
2011/06/17 - [Speaking Drill Exercise/Beginner (초급)] - 회화에서 많이 쓰는 keep, start, finish, stop ~ing 연습하기
2011/06/20 - [Speaking Drill Exercise/Intermediate (중급)] - look, sound, feel, smell, taste 로 멋진 표현을 익히자 1
2011/06/21 - [Speaking Drill Exercise/Intermediate (중급)] - look, sound, feel, smell, taste 로 멋진 표현을 익히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