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aking Drill Exercise/Advanced (고급)

,which 절 (콤마 which 절) 활용하기

영어 공부는 무조건 쉽고 재미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널리 퍼지면서 생겨난 오해가 있다. 바로 사람들이 관계대명사 같이 어려운 문법을 실제로는 별로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건 아주 틀린 생각이다. 사실 가장 기초적인 서바이벌 영어 수준을 벗어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법 요소 중 하나가 관계대명사 일 것이다. 관계사 중 ,which (콤마 which)의 용법을 연습해보도록 하자. 콤마 which는 앞에 사용된 문장에 대한 부과적인 정보를 더하는 역할을 한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여기서 which 는 앞에 나오는 단어 하나 혹은 문장 전체를 모두 수식 할 수 있으며, which는 주격도, 목적격도 될 수 있다.

(문장)(주격)He thought I should invite my ex, which was a terrible idea.

(단어: a lip gloss)(목적격)He got me a lip gloss on my birthday, which I didn’t like that much.

 

S +remember, know, think, feel etc. 주어와 이 동사들이 삽입구처럼 들어갈 수 있다. 해석을 좀 딱딱하게 하면 내가 느끼기엔 ~, 내가 알기엔 ~ 한 으로 할 수 있다.

She suggested I call my boyfriend first, which I didn’t think was a good idea.

 

1 ,which was a big dissapointment. 1 그런데 그것은 큰 실망이었다.
2 ,which was a great idea. 2 그런데 그것은 좋은 생각이었다.
3 ,which turned me on. 3 그런데 그것은 내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4 ,which turned me off. 4 그런데 그것은 깼다.
5 ,which I didn't think was a great idea. 5 그런데 나는 그게 좋은 생각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6 ,which I didn't care for too much. 6 그런데 그것을 나는 그다지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7 ,which brought all the memory back. 7 그런데 그것은 모든 추억을 되살려 주었다.
8 ,which was very inspiring. 8 그런데 그것은 매우 자극이 되었다.
9 ,which was totally unexpected. 9 그런데 그것은 완전히 예상 밖이었다.
10 ,which was a nice thing to say. 10 그런데 그것은 정말 듣기 좋은 소리였다.
11 ,which was very boring. 11 그런데 그것은 매우 지루했다.
12 ,which I didn't find very funny. 12 그런데 나는 그것이 그다지 재미있다고 생각
되지 않았다.
13 ,which made everyone uncomfortable. 13 그런데 그것은 모든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14 ,which bothered me so much that I couldn't
get to sleep.
14 그런데 그것이 어찌나 내 심기를 상하게 했는
지 잠조차 들수 없게 했다.
15 ,which was a pleasant surprise. 15 그런데 그것은 정말 즐거운 써프라이즈였다.
16 ,which means he's in trouble. 16 그런데 그것은 그가 곤란에 처해있다는
의미이다.
17 ,which I thought was a stupid idea. 17 그런데 그것을 나는 멍청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 
18 ,which I thought was a smart and
ballsy move.
18 그런데 그것이 나는 매우 현명하고 대담한
조치라고 생각했다.
19 ,which I found very funny. 19 그런데 그것을 나는 매우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20 ,which I felt was very helpful. 20 그런데 나는  그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다.
21 ,which shocked all of us. 21 그런데 그것은 우리 모두를 놀라게 했다.
22 ,which I didn't like. 22 그런데 그것을 나는 좋아하지 않았다.
23 ,which I didn't appreciate. 23 그런데 그것이 나는 고맙게 느껴지지 않았다.
24 ,which made me nervous. 24 그런데 그것은 나를 긴장하게 만들었다.
25 ,which upset my boss. 25 그런데 그것은 내 상사를 기분 상하게 했다.
26 ,which worried me to death. 26 그런데 그것은 나를 죽도록 걱정시켰다.
27 ,which brought tears to my eyes. 27 그런데 그것은 내 눈에 눈물이 고이게 만들었다.
28 ,which frustrated me a lot. 28 그런데 그것은 나를 많이 좌절 시켰다.
29 ,which was very stupid of me. 29 그런데 그것은 나로서는 매우 멍청한 짓이었다.
30 ,which was really brave of her. 30 그런데 그것은 그녀로서 매우 용감한 행동이었다.
31 ,which was really mean of her. 31 그런데 그것은 그녀에게 매우 못된 행동이었다.
32 ,which was a really sweet of them. 32 그런데 그것은 그들로서는 매우 다정한
행동이었다.
33 ,which I didn't believe at first. 33 그런데 그것을 나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다.
34 ,which I didn't think was possible. 34 그런데 그것이 나는 가능하다고 생각지 않았다.
35 ,which I knew was wrong. 35 그런데 그것은 내가 알기로는 잘못된 것이었다.
36 ,which surprised me. 36 그런데 그것은 나를 놀라게 했다.
37 ,which made it difficult for me to concentrate. 37 그런데 그것은 내가 처음에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38 ,which I appreciated a lot. 38 그런데 그것을 나는 매우 고맙게 여겼다.
39 ,which is why I went all the way there. 39 그런데 그것이 내가 거기까지 간 이유였다.
40 ,which is why I don't trust him. 40 그런데 그것이 내가 그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이다.
41 ,which is how he became rich. 41 그런데 그렇게 내가 부자가 되었다.
42 ,which is when I fell in love with her. 42 그런데 그때가 내가 그녀와 사랑에 빠진 때이다.
43 ,which is when being tall comes in handy. 43 그런데 그때가 키큰게 유용할 때이다.
44

,which is where I met my girlfriend for the first time.

44 그런데 거기에서 내가 내 여자친구를 처음
만난 곳이다.
45 ,which is why I told you not to come. 45 그런데 그게 내가 너에게 오지 말라고 했던
이유이다.
46 ,which is when being tall comes in handy  46 그런데 이 때 키큰 게 유용할 때이다.

 

 

자 이제 한글만 보고 연습해보자.

 

 

1 그런데 그것은 큰 실망이었다.
2 그런데 그것은 좋은 생각이었다.
3 그런데 그것은 내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4 그런데 그것은 깼다.
5 그런데 나는 그게 좋은 생각으로 생각되지 않았다.
6 그런데 그것을 나는 그다지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7 그런데 그것은 모든 추억을 되살려 주었다.
8 그런데 그것은 매우 자극이 되었다.
9 그런데 그것은 완전히 예상 밖이었다.
10 그런데 그것은 정말 듣기 좋은 소리였다.
11 그런데 그것은 매우 지루했다.
12

 

그런데 나는 그것이 그다지 재미있다고 생각
되지 않았다.

 

13 그런데 그것은 모든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14 그런데 그것이 어찌나 내 심기를 상하게 했는
지 잠조차 들수 없게 했다.
15 그런데 그것은 정말 즐거운 써프라이즈였다.
16 그런데 그것은 그가 곤란에 처해있다는
의미이다.
17 그런데 그것을 나는 멍청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 
18 그런데 그것이 나는 매우 현명하고 대담한
조치라고 생각했다.
19 그런데 그것을 나는 매우 재미있다고 생각했다.
20 그런데 나는  그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다.
21 그런데 그것은 우리 모두를 놀라게 했다.
22 그런데 그것을 나는 좋아하지 않았다.
23 그런데 그것이 나는 고맙게 느껴지지 않았다.
24 그런데 그것은 나를 긴장하게 만들었다.
25 그런데 그것은 내 상사를 기분 상하게 했다.
26 그런데 그것은 나를 죽도록 걱정시켰다.
27 그런데 그것은 내 눈에 눈물이 고이게 만들었다.
28 그런데 그것은 나를 많이 좌절 시켰다.
29 그런데 그것은 나로서는 매우 멍청한 짓이었다.
30 그런데 그것은 그녀로서 매우 용감한 행동이었다.
31 그런데 그것은 그녀에게 매우 못된 행동이었다.
32 그런데 그것은 그들로서는 매우 다정한
행동이었다.
33 그런데 그것을 나는 처음에는 믿지 않았다.
34 그런데 그것이 나는 가능하다고 생각지 않았다.
35 그런데 그것은 내가 알기로는 잘못된 것이었다.
36 그런데 그것은 나를 놀라게 했다.
37 그런데 그것은 내가 처음에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38 그런데 그것을 나는 매우 고맙게 여겼다.
39 그런데 그것이 내가 거기까지 간 이유였다.
40 그런데 그것이 내가 그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이다.
41 그런데 그렇게 내가 부자가 되었다.
42 그런데 그때가 내가 그녀와 사랑에 빠진 때이다.
43 그런데 그때가 키큰게 유용할 때이다.
44 그런데 거기에서 내가 내 여자친구를 처음
만난 곳이다.
45 그런데 그게 내가 너에게 오지 말라고 했던
이유이다.
 46 그런데 이 때 키큰 게 유용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