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aking Drill Exercise/Advanced (고급)

Should have P.P, Could have P.P, Would have P.P. 연습하기

 

기본적인 서바이벌 영어 이상을 넘어서게 되면 사람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아마도 조동사 부분이 될 것이다.  특히 would have P.P, could have P.P, should have P.P have P.P가 붙은 조동사는 대단히 어렵게 느껴지지만 실제로 굉장히 많이 사용된다. 오늘은 이 have P.P가 붙은 조동사를 종합적으로 연습해보고자 한다.

 

 
would have P.P
wouldn't have P.P
could have P.P.
couldn't have P.P.
might have P.P (may have P.P)
might not have P.P. (may not have P.P)
should have P.P
shouldn't have P.P
must have P.P. (had to have P.P)
couldn't have P.P (can't have P.P)
 
~ 했을텐데.
~ 하지 않았을텐데.
~ 할 수 있었을텐데.
~ 할 수 없었을텐데.
~ 했을지도 모르는데.
~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는데.

~ 했어야 했다.
~ 하지말았어야 했다.
~ 했음에 틀림없다.
~ 했을 턱이 없다.
1 I couldn't have done that. 1 나는 할 수 없었을 텐데.
2 I couldn't have done that
without you.
2 니가 없었다면 할 수 없었을텐데
3 I would have stayed at home. 3 내가 집에 있었을텐데.
4 I would have done it long time ago. 4 오래 전에 내가 했을텐데.
5 It wouldn't have gone wrong. 5 그게 잘못 되지 않았을텐데
6 You should have been here. 6 너는 여기 있었어야 했다.
7 I could have stopped it. 7 내가 그것을 막을 수 있었을텐데.
8 I could have stoppped it from happening. 8 내가 그 일이 일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텐데.
9 She might have heard the news. 9 그녀가 그 소식을 들었을 지도 모르는데.
10 He had to have felt the presssure. 10 그가 부담감을 느꼈음에 틀림없다.
11 She must have suffered a lot. 11 그녀가 많이 고통 받았음에 틀림없다.
12 I should have been there. 12 내가 거기 있었어야 했는데.
13 You shouldn't have left in the first place. 13 너는 애초에 떠나지 말았어야 했는데.
14 He would have understood. 14 그는 이해 해줬을텐데.
15 It could have been any of us. 15 그게 우리 중 누구도 될 수 있었을 텐데.
16 It could have been a lot worse. 16 상황이 훨씬 안좋을 수도 있었을텐데.
17 He had to have seen it coming. 17 그걸 예상했음에 틀림 없다.
18 You should have left well enough alone. 18 그냥 긁어 부스름 만들지 말았어야 했다.
19 I shouldn't have said anything. 19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야 했다.
20 She must have been worried. 20 그녀는 걱정 되었음에 틀림없다.
21 They should have hired me. 21 그들은 나를 고용했어야 했다.
22 They might have approved. 22 그들은 허락 했을지도 모르는데.
23 Jane had to have been there. 23 제인은 거기 있었음에 틀림없다.
24 I could have understood. 24 내가 이해해줄 수 있었을텐데.
25 I should have known better. 25 내가 그보다는 잘 알았어야 했다.
26 He couldn't have started the rumor. 26 그는 그 루머를 시작했을 리가 없다.
27 You should have called me last night. 27 너는 지난 밤 나에게 전화 했어야 했다.
28 I could have been a contender. 28 나도 강한 사람이 될 수 있었을텐데.
29 She couldn't have passed the test. 29 그녀는 시험에 패스하지 못했을텐데.
30 She should have left. 30 그녀는 떠났어야 했다.
31 I should have quit then. 31 나는 그때그만 두었어야 했다. 
32 They had to have noticed it then. 32 그들은 그 때 그것을 눈치 챘음에 틀림없다. 
33 They had to have known. 33 그들은 알았었음에 틀림없다.
34 They had to have known something
was up.
34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난 걸 알았었음에 틀림없다.
35 You should have fought back. 35 너는 맞서 싸워어야 했다.
36 Your mother had to have been really upset. 36 너의 엄마는 상심했었음에 틀림없다.
37 It had to have been her last day in
New York.
37 그날은 뉴욕에서의 그녀의 마지막
날이었음에 틀림없다.
38 You should have told me. 38 너는 나에게 말했어야 했다.
39 I couldn't have been here. 39 나는 여기 있을 수 없었을텐데.
40 You might have gotten the job. 40 니가 그 직업을 얻었을지도 모르는데.
41 She shouldn't have left so early 41 그녀는 그렇게 일찍 떠나지 말았어야 했다.
42 I shouldn't have told her that. 42 나는 그녀에게 그 말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
43 I should have kept it secret. 43 나는 그것을 비밀로 지켰어야 했다.
44 I wouldn't have trusted her. 44 내가 그녀를 신뢰하지 않았을텐데.
45 I shouldn't have invited her. 45 내가 그녀를 초대해지 말았어야 했다.
46 She may have belived the rumour. 46 그녀는 그 루머를 믿었을지도 모르는데.
47 She must have been shocked. 47 그녀는 충격 받았음에 틀림없다.
48 It must have shocked him. 48 그것은 그에게 충격을 주었음에 틀림없다.
49 It could have hurt everyone. 49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었을텐데.
50 It could have helped people. 50 그것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수도 있었을텐데.
51 You shouldn't have come. 51 너는 오지 말았어야 했다.
52 You shouldn't have brought her. 52 너는 그녀를 데려오지 말았어야 했다.
53 She may have ignored the sign. 53 그녀는 그 신호를 무시했을 지도 모르는데.
54 I would have been friends with her. 54 나는 그녀와 친구가 됐을텐데.
55 She may have been my friend. 55 그녀는 내 친구가 됐을지도 모르는데.
56 I would have been nice to her. 56 나는 그녀에게 잘해주었을텐데.
57 She must have heard the rumour. 57 그녀는 그 루머를 들었음에 틀림없다.
58 They would have liked it. 58 그들은 그것을 좋아했을텐데.
59 They could have supported us. 59 그들은 우리를 지지할 수 있었을텐데.
60 They must have been there for us. 60 그들은 우리를 위해 애써주었음에 틀림없다.
61 She might have helped us. 61 그녀는 우리를 도와주었을지도 모르는데.
62 She may have bought the book. 62 그녀는그 책을 가져왔을지도 모르는데.
63 She would have understood the situation. 63 그녀는 그 상황을 이해해 주었을텐데.
64 Things would have been better. 64

상황이 더 좋아졌을텐데.


 

한꺼번에 나열해 놓고 보니 상당히 헷갈리게 느껴진다. 일단 한국말 뜻을 완전히 숙지해놓고 연습해보는 것이 좋겠다. 이제 한글만 보고 연습해보자.

 

 
~ 했을텐데.
~ 하지 않았을텐데.
~ 할 수 있었을텐데.
~ 할 수 없었을텐데.
~ 했을지도 모르는데.
~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는데.

~ 했어야 했다.
~ 하지말았어야 했다.
~ 했음에 틀림없다.
~ 했을 턱이 없다.
1 나는 할 수 없었을 텐데.
2 니가 없었다면 할 수 없었을텐데
3 내가 집에 있었을텐데.
4 오래 전에 내가 했을텐데.
5 그게 잘못 되지 않았을텐데
6 너는 여기 있었어야 했다.
7 내가 그것을 막을 수 있었을텐데.
8 내가 그 일이 일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텐데.
9 그녀가 그 소식을 들었을 지도 모르는데.
10 그가 부담감을 느꼈음에 틀림없다.
11 그녀가 많이 고통 받았음에 틀림없다.
12 내가 거기 있었어야 했는데.
13 너는 애초에 떠나지 말았어야 했는데.
14 그는 이해 해줬을텐데.
15 그게 우리 중 누구도 될 수 있었을 텐데.
16 상황이 훨씬 안좋을 수도 있었을텐데.
17 그걸 예상했음에 틀림 없다.
18 그냥 긁어 부스름 만들지 말았어야 했다.
19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야 했다.
20 그녀는 걱정 되었음에 틀림없다.
21 그들은 나를 고용했어야 했다.
22 그들은 허락 했을지도 모르는데.
23 제인은 거기 있었음에 틀림없다.
24 내가 이해해줄 수 있었을텐데.
25 내가 그보다는 잘 알았어야 했다.
26 그는 그 루머를 시작했을 리가 없다.
27 너는 지난 밤 나에게 전화 했어야 했다.
28 나도 강한 사람이 될 수 있었을텐데.
29 그녀는 시험에 패스하지 못했을텐데.
30 그녀는 떠났음에 틀림 없다.
31 나는 그때그만 두었어야 했다. 
32 그들은 그 때 그것을 눈치 챘음에 틀림없다. 
33 그들은 알았었음에 틀림없다.
34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난 걸 알았었음에 틀림없다.
35 너는 맞서 싸워어야 했다.
36 너의 엄마는 상심했었음에 틀림없다.
37 그날은 뉴욕에서의 그녀의 마지막
날이었음에 틀림없다.
38 너는 나에게 말했어야 했다.
39 나는 여기 있을 수 없었을텐데.
40 니가 그 직업을 얻었을지도 모르는데.
41 그녀는 그렇게 일찍 떠나지 말았어야 했다.
42 나는 그녀에게 그 말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
43 나는 그것을 비밀로 지켰어야 했다.
44 내가 그녀를 신뢰하지 않았을텐데.
45 내가 그녀를 초대해지 말았어야 했다.
46 그녀는 그 루머를 믿었을지도 모르는데.
47 그녀는 충격 받았음에 틀림없다.
48 그것은 그에게 충격을 주었음에 틀림없다.
49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었을텐데.
50 그것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수도 있었을텐데.
51 너는 오지 말았어야 했다.
52 너는 그녀를 데려오지 말았어야 했다.
53 그녀는 그 신호를 무시했을 지도 모르는데.
54 나는 그녀와 친구가 됐을텐데.
55 그녀는 내 친구가 됐을지도 모르는데.
56 나는 그녀에게 잘해주었을텐데.
57 그녀는 그 루머를 들었음에 틀림없다.
58 그들은 그것을 좋아했을텐데.
59 그들은 우리를 지지할 수 있었을텐데.
60 그들은 우리를 위해 애써주었음에 틀림없다.
61 그녀는 우리를 도와주었을지도 모르는데.
62 그녀는그 책을 가져왔을지도 모르는데.
63 그녀는 그 상황을 이해해 주었을텐데.
64 상황이 더 좋아졌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