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aking Drill Exercise/Advanced (고급)

회회용 조동사 응용 구문 연습 1

오늘은 회화에서 아주 흔히 사용되는 조동사 관련 응용 구문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름 짖기가 곤란하더라구요. 이것들은 표현 위주의 문장들도 아니고 기존의 알고 있는 조동사를 어떤 상황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정리한 게 맞는건데… 그걸 제목으로 넣기는 좀 그렇고 해서요. 잘 기억해 놓으시면 어느 상황에서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문들입니다. 


확실히 구어구문들이라 문법에 오류가 있을 수 도 있고 문법적으로 설명해도 불합리한 것들이 있죠. 예를 들어 어느 문법책에나 나와있는 빈도부사 (always)가 진행형이랑 쓰면 안된다는 전통의 문법 룰도 깨져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공부는 자기가 하는거니깐요. 그냥 외우고 익히면 나중에 그냥 알게되요. 영화나 드라마 혹은 외국 친구들에게서 흔하게 접하는 표현이니깐요.)







I'm thinking about ~ing

I'm planning to V

I've never P.P

He's likely to V

I've always wanted to V

I'm supposed to V

I'm always/ constantly/ continuously ~ing

I was wondering if S V(Past)

I was hoping (that) S V(Past)

I was thinking (that) S V(Past)

I'm just about to V

I used to V

I would V

I think I'd better V

Sounds like S V

Looks like S V

Turns out S V

I want you to V

I didn't mean to V


~ 할까 생각중이다

~ 할 것을 계획중이다

한번도 ~ 해본적이 없다

~할 것 같다

늘 ~를 하고 싶었다.

~하기로 되어있다

늘/ 끊임없이/ 계속 ~ 하기 일수이다

~하면 하면 어떨까 고민(생각)중이었다.

~할 것을 기대하던 중이었다.

~할 것을 생각하던 중이었다.

막 ~하려던 참이다.

~하곤 했다

~하곤 했다.

~하는 편이 나을거 같다

듣고보니 ~인듯 하다

상황을 보아하니 ~ 인듯하다

알고보니 ~ 더라

~가 ~ 해줬으면 한다

~할 의도는 없었다

1

I'm thinking about taking a trip to Europe.

1

유럽으로 여행을 갈까 생각중이다

2

I'm supposed to hang out with my friend today.

2

오늘 내 친구랑 같이 놀기로 되어있다.

3

I've always wanted to learn to swim.

3

나는 항상 수업이 배우고 싶었어.

4

I've never been to New York.

4

나는 한번도 뉴욕에 가본적이 없다.

5

I'm thinking about taking this semester off.

5

이번 학기는 휴학할까 생각중이야.

6

He's not likely to go to jail for this

6

그가 이번 일로 감옥에 갈것 같지는 않아.

7

I'm planning to take this semester off.

7

이번 학기는 휴학을 할까 계획 중이다.

8

I was just about to leave home

8

막 집을 나서러던 참이었어.

9

I'm supposed to play tennis with my sister tomorrow.

9

내일 언니랑 테니스를 치기로 되어있다.

10

I was wondering if you could cover for me.

10

니가 내일 나 뗌빵좀 해주면 어떨까 그랬는데.

11

I was thinking maybe you could help me with my homework.

11

어쩜 니가 내 숙제를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다.

12

I've always loved movies

12

난 늘 영화가 좋았어.

13

I didn't mean to say that.

13

그런 말을 할 의도는 아니었어.

14

I was hoping you could help me.

14

니가 도와줄 수 있으면 기대하던 중이었다.

15

Sounds like you're very busy.

15

듣고보니 바쁜가 보군

16

Your dog is always barking.

16

댁네 걔는 늘 짖어대더라구요.

17

I was just about to take a cab

17

막 택시를 잡으려던 참이었다.

18

I think I'd better drop by the next 

gas station

18

아무래도 다음 주유소에 잠시 들려야 할 듯.

19

I'm planning to visit Seoul this July.

19

이번 7월에 서울을 방문하려고 계획하고 있어.

20

I didn't mean to hurt your feelings.

20

니 기분을 상하게 할 의도는 없었어.

21

Turns out his father is very rich.

21

알고보니 걔네 아빠 부자더라.

22

I was hoping you could hang out with me tomorrow.

22

내일 니가 나랑 놀아주면 하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23

I'm thinking about taking a day off tomorrow.

23

내일은 휴가를 낼까 생각 중이다.

24

Turns out he's married.

24

알고보니 걔 유부남이더라.

25

Sounds like she's a big fan of theirs.

25

듣고보니 그녀가 걔들의 열성팬이더라구.

26

I want you to at least do your homework 

Everyday.

26

나는 니가 적어도 숙제는 매일 했으면 한다.

27

I used to live in this neighborhood.

27

이 동네에 살았었다.

28

I'm taking this semester off.

28

이번 학기는 쉬고 있는 중이야.

29

He's always forgetting my name.

29

그는 늘 내 이름을 잊기 일수야.

30

Turns out he has a very beautiful girlfriend.

30

알고보니 걔 여자친구 이쁘더라.

31

I used to live in Paris.

31

파리에 살았었다.

32

I hope you're not disappointed.

32

니가 실망하지 않았기를 바래.

33

I was hoping you could join us.

33

니가 우리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랐는데.

34

I've always wanted to study English

34

난 늘 영어를 공부하고 싶었어.

35

Your children are always running in the garden.

35

댁네 애들이 늘 정원을 뛰어다니기 일수이니까요.

36

My mom would get really upset when I cut classes.

36

내가 수업을 빼먹을 때면 엄마가 정말 화를 내시곤

했다.

37

She's continually boasting of her riches.

37

그녀는 계속해저 자신의 부유함을 자랑하기 일수이다.

38

Sounds like you have too much time on your hands.

38

듣고보니 너는 시간이 남아도는거 같다.

39

Turns out he's very smart.

39

알고보니 걔가 똑똑하더라.

40

I was just about to ask you the same thing.

40

안그래도 나도 너한테 똑같은걸 물어보려던 차였다.



자, 이제 한글만 보고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한 번 해볼까요? 조금씩 실수가 있다고 해도 상관 없어요. 어차피 중요한 건 반복이니까 대충 기억이 난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 할까 생각중이다

~ 할 것을 계획중이다

한번도 ~ 해본적이 없다

~할 것 같다

늘 ~를 하고 싶었다.

~하기로 되어있다

늘/ 끊임없이/ 계속 ~ 하기 일수이다

~하면 하면 어떨까 고민(생각)중이었다.

~할 것을 기대하던 중이었다.

~할 것을 생각하던 중이었다.

막 ~하려던 참이다.

~하곤 했다

~하곤 했다.

~하는 편이 나을거 같다

듣고보니 ~인듯 하다

상황을 보아하니 ~ 인듯하다

알고보니 ~ 더라

~가 ~ 해줬으면 한다

~할 의도는 없었다

1

유럽으로 여행을 갈까 생각중이다

2

오늘 내 친구랑 같이 놀기로 되어있다.

3

나는 항상 수업이 배우고 싶었어.

4

나는 한번도 뉴욕에 가본적이 없다.

5

이번 학기는 휴학할까 생각중이야.

6

그가 이번 일로 감옥에 갈것 같지는 않아.

7

이번 학기는 휴학을 할까 계획 중이다.

8

막 집을 나서러던 참이었어.

9

내일 언니랑 테니스를 치기로 되어있다.

10

니가 내일 나 뗌빵좀 해주면 어떨까 그랬는데.

11

어쩜 니가 내 숙제를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다.

12

난 늘 영화가 좋았어.

13

그런 말을 할 의도는 아니었어.

14

니가 도와줄 수 있으면 기대하던 중이었다.

15

듣고보니 바쁜가 보군

16

댁네 걔는 늘 짖어대더라구요.

17

막 택시를 잡으려던 참이었다.

18

아무래도 다음 주유소에 잠시 들려야 할 듯.

19

이번 7월에 서울을 방문하려고 계획하고 있어.

20

니 기분을 상하게 할 의도는 없었어.

21

알고보니 걔네 아빠 부자더라.

22

내일 니가 나랑 놀아주면 하고 기대하고 있었는데.

23

내일은 휴가를 낼까 생각 중이다.

24

알고보니 걔 유부남이더라.

25

듣고보니 그녀가 걔들의 열성팬이더라구.

26

나는 니가 적어도 숙제는 매일 했으면 한다.

27

이 동네에 살았었다.

28

이번 학기는 쉬고 있는 중이야.

29

그는 늘 내 이름을 잊기 일수야.

30

알고보니 걔 여자친구 이쁘더라.

31

파리에 살았었다.

32

니가 실망하지 않았기를 바래.

33

니가 우리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랐는데.

34

난 늘 영어를 공부하고 싶었어.

35

댁네 애들이 늘 정원을 뛰어다니기 일수이니까요.

36

내가 수업을 빼먹을 때면 엄마가 정말 화를 내시곤

했다.

37

그녀는 계속해저 자신의 부유함을 자랑하기 일수이다.

38

듣고보니 너는 시간이 남아도는거 같다.

39

알고보니 걔가 똑똑하더라.

40

안그래도 나도 너한테 똑같은걸 물어보려던 차였다.